LED 조명이 깜박거리는 이유와 해결 방법 - 부자를 꿈꾸는 상상충전소
IT 및 생활 정보 / / 2023. 2. 14. 09:50

LED 조명이 깜박거리는 이유와 해결 방법

혹시 갑자기 사용하던 LED 조명이 깜박거리는 현상을 경험하셨나요? 이러한 문제가 발생되었을 경우 계속 사용하면 시력저하를 유발할 수 있으며 자주 발생되지 않지만 심각한 경우에는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조명이 깜빡거리는 이유와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화려한 LED 조명 퍼포먼스

LED 조명이 깜박이는 이유

1. 안정기의 결함

LED 조명의 가장 흔한 고장 발생 원인으로는 안정기의 고장 발생입니다. 안정기의 기능은 교류 전압 신호를 직류 전압으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LED는 정전압 정류와 정전류 정류 회로 장치로 설계되어 있으며 전압 및 전류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LED 모듈칩에 전압이 인가되어 하지만 안정기 전기 신호의 이상으로 정전압 혹은 정전류를 출력하지 못해 LED모듈의 칩이 깜박거리게 됩니다.

 

2. 전원 단자 결선이 느슨한 경우

만약 천정에 설치된 거실등이나 방등의 경우 주전원 단자 220V 전선이 제대로 결선되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너무 두꺼운 단선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전선의 유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단자에 제대로 삽입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단자대 나사를 조였던 부분이 느슨해지거나 원터치 단자 결선의 경우 빠지거나 체결이 느슨해진 경우가 있습니다.

3. 소켓의 오염

주방이나 실내 인테리어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E26소켓 규격의 등기구에 LED램프를 사용할 경우 소켓 부분에 먼지가 쌓이거나 이물질로 인해 전도체 역할을 하여 합선과 비슷한 증상으로 깜박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과부하 회로

가정에서나 혹은 상업용 전기의 과도한 사용이 있는 여름이나 겨울철에 LED조명이 연결된 배전단자에 과부하가 발생하여 불안정한 전력 공급으로 인해 깜박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저렴한 LED 제조사 제품

조명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국산 저렴한 제품 구매는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시중에 저렴한 제품의 경우 과도한 깜박임 현상인 프리커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블루라이트가 많이 발생하여 시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고 기대 수명이 짧기 때문에 단시간내에 고장이 발생하여 깜박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6. LED 등기구 고장

완조립제품인 LED 거실등, 방등이 아닌 소켓 타입으로 어떠한 등기구에 꽂아서 사용하는 경우 램프 자체의 불량이 아닌 등기구의 전선(단선,연결부위 해제) 문제로 깜박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LED 조명이 깜박임 해결 및 조치 방법

1. LED 등기구 상태 확인

거실등, 방등의 경우 등기구 일체형 완세트이기 때문에 커버를 열어 안정기에 인입 전압 연결 단자와 출력 단자 모두 결선 상태를 확인하여 느슨하게 결선된 곳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2. LED 전구 소켓 확인

LED전구는 등기구의 소켓 상태를 확인 해야 합니다. E26소켓의 경우 나사 모양의 형태로 되어 있어 전구의 끝이 소켓끝까지 잘 조립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등기구의 결선이나 전원 코드선 그리고 소켓 부위의 먼지나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스위치를 꺼도 LED 조명이 깜빡이는 잔광현상 해결방법은?

3. 디지털식 벽 스위치의 점검

벽스위치가 기계식인 경우 결선 상태를 확인하여 느슨한곳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동작 상태 확인을 위한 작은 LED칩이 내장되어 있는 디지털식 스위치나 월패드나 알람 기능이 내장된 스위치의 경우 스위치 정상 상태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을 꺼도 깜빡이는 LED전등 계속 사용해도 될까?(화재위험,전기세)

위의 내용을 정리해 보면 우선 LED 조명이 깜박이는 현상의 가장 큰 이유는 안정기의 불량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확인할 부분은 등기구, 소켓, 스위치 등의 결선 상태 확인합니다. 사용기한이 오래되었다면 등기구 전체를 교체하거나 안정기를 교체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