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켈 전세계 시장 동향과 최대 생산 / 소비 국가 TOP5 - 부자를 꿈꾸는 상상충전소
해외경제 이야기 / / 2023. 4. 10. 23:37

니켈 전세계 시장 동향과 최대 생산 / 소비 국가 TOP5

니켈은 배터리 및 전자부품 그리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는 대표적인 비철금속류에 속합니다. 최근 전기차 수요 증가로 인해 니켈 가격이 상승하였다가 급락하면서 시세가 요동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전세계 니켈 시장의 동향과 최대 생산 및 소비 국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니켈이란 무엇인가요?

니켈은 철 다음으로 많이 생산 및 사용되는 금속으로 스테인리스강 제조에 사용되며 각종 합금 재료로도 널리 사용됩니다.자동차용 강판 소재에 사용되기도 하며 최근에는 2차 전지 배터리의 양극활 물질로 사용되며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니켈 세계 시장 동향

세계 니켈 시장 규모는 2020년 333억 1000만 달러(43조9692억원)으로 2021년~2028년까지 연평균 성장율 7.3%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펜데믹 기간동안 전세계의 봉쇄 조치로 글로벌 경제에 타격을 입으며 주춤하기도 했지만 온실가스 배출 증가로 인한 전기차의 급속한 전환으로 배터리 수요가 더욱 증가하게 되면서 니켈 수요는 폭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니켈 생산 국가 TOP5 (2022년 기준)

1.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는 2022년 기준 160만톤으로 엄청난 생산 증가량을 보였으며 니켈 매장량은 2100만톤일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이사 정부는 EV배터리 관련 산업을 적극적으로 구축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수입 국가이면서 니켈 분야 세계 리더 국가인 중국과 지리적으로나 외교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니켈 산업 분야에 최대 생산 기지 국가로 자리를 굳건히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필리핀

필리핀은 전통적으로 오랜 시간동안 니켈을 가장 많이 생산하는 국가입니다. 광산 생산량은 33만 톤을 생산하였으며 미국과의 FTA협정 국가로서 니켈 광석 생산 업체 중 하나인 Nickel Asia가 운영하는 Rio Tuba를 비롯한 30개의 니켈 광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러시아

러시아의 니켈 생산량은 22만 톤으로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인해 생산량도 감소하고 국제 리튬 가격의 불안정한 수요로 인한 급등의 원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4. 뉴칼레도니아

광산 생산량은 19만 톤이며 호주 연안에 있는 프랑스 지배 국가로 자국내 제련 및  정제 산업을 보전하기 위해 최대 니켈 소비국 중국에 광석을 직접 판매하는 것을 거부해오다 2016년 중국의 200만톤 이상의 광석 수출 요청을 승인하기도 했습니다.

 

5. 호주

호주는 16만 톤의 니켈 생산량을 가지고 있으며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니켈 가격 폭락 이후 많은 광산이 폐광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최근에는 꾸준한 니켈 광산 채굴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세계 니켈 최대 수입 국가 TOP5 (2014년 기준)

1위 중국 50.9%
2위 미국 8.1%
3위 일본 7.5%
4위 대한민국 4.1%
5위 독일 3.7%

함께 보면 좋은 정보

 

리튬 세계 시장 전망과 생산 1위 국가는?

2차 전지는 우리 생활속에 스마트폰, 노트북, 전동차,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2

richideabank.tistory.com

 

 

에코프로 SK온과 중국GEM 3자 합작 법인 설립MOU체결

세계 최대 양극재 기업 에코프로는 배터리 제조기업 SK온과 전구체 생산 기업 중국GEM(거린메이)와 전구체 생산을 위한 3자 합작 법인 설립에 대한 양해각서(MOU)체결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중

richideabank.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