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국내 완성차 현대 자동차와 기아의 미국 점유율 하락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 세부 시행 내용이 발표되었고 4월 18일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인데요. 내용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3750달러 세액공제 | ||
베터리 부품 | 배터리 핵심광물 | |
내용 | 북미에서 제조,조립한 배터리 부품사용 | 미국 또는 미국FTA협정국에서 채굴 가공한 핵심 광물 사용 |
비율 | 현재 기준 50% 이상 | 현재 기준 40% 이상 |
세부지침 | 양극판, 음극판, 분리막, 전해질, 배터리셀, 모듈 부품 | 리튬, 니켈, 망간, 흑연, 코발트 등 미국 또는 FTA협정국에서 50%이상 채굴,가공된 경우 보조금 지급 |
미국내 1분기 전기차 시장에서 현대 자동차와 기아는 판매 기록이 전체 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차, 기아는 1분기 전기차 1만 4703대를 판매하였고 이는 6.5% 감소한 수치입니다. 이는 최대 7500달러에 달하는 IRA 세액 공제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되면서 판매량이 감소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전기차 시장 판매 1위는 테슬라는 지난해 1분기 11만3882대를 판매했던 기록에서 42% 늘어난 16만 1630대를 판매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 뒤를 이은 제너럴 모터스는 2만 670대를 판매하면서 현대차 그룹을 3위로 밀어내고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인플레이션 감소법(IRA)를 돌파할 해법은?
다양한 해법 전략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우선 외교적인 접근으로 일부 규제를 완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원론적인 문제 해결 방법은 아닙니다. 발빠른 현지 생산 공장 증설과 IRA 규제에서 제외된 리스 차량의 임대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하고 파격적인 임대 프로그램 혜택을 마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한 배터리 원재료의 탈중국화와 미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가 체결된 국가의 원재료와 미국 현지내 생산 법인 2차 전지를 차량에 적용하는 것이 현재로서 최신의 해법이 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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